정규표현식의 규칙

Posted by
2017. 5. 3. 23:31 eclipse

문자열 패턴을 표현하기 위해 정규 표현식 함수와 함께 사용되는 특수 문자들이 있다. 정규 표현식에 사용되는 이 특수 문자들의 사용법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패턴 표현에 사용되는 특수 문자

정규 표현식에서 패턴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특수 문자와 규칙은 다음과 같다.

  1. '.' 특수문자

    '.'은 어떤 문자이건 간에 임의의 한 글자를 나타낸다. 예를 들면, 패턴 a.c는 어느 한 문자의 앞 문자가 a이고 뒷 문자는 c인 모든 문자열을 포함한다. 따라서 aac나 abc, acc는 이 패턴에 일치되는 문자열이다. 그러나 .은 반드시 임의의 한 글자만을 대신하기 때문에 a로 시작해 c로 끝나는 문자열 중 두 글자뿐인 ac나 abbc는 이 패턴에 포함되지 않는다.

    사용예내용해당 문자열
    s.es와 e사이에 임의의 한 글자를 갖는 문자열과 일치한다.sae, sbe, sce, sde, …
    .cece 앞에 임의의 한 글자를 갖는 문자열과 일치한다.ace, kce, fce, …

     

  2. '*' 특수문자

    '*'는 바로 앞의 문자를 의미하며 그 문자가 없거나 하나 이상임을 나타낸다. 위의 '.'이 그 자체로 임의의 한 글자만을 의미하는 데 반해 '*'는 바로 복수 개의 문자를 나타낼 수 있다. 대신 '*' 앞에는 반드시 문자가 하나 이상 있어야 한다. 만일 "*e"와 같이 '*' 앞에 문자가 없으면 잘못된 패턴으로 인식해 에러가 발생한다.

    사용예내용해당 문자열
    s*ee 앞에 s가 없거나 하나 이상 존재하는 모든 문자열을 나타낸다.e, se, sse, ssse, …
    abc*ab 다음에 c가 없거나 하나 이상 존재하는 모든 문자열을 나타낸다.ab, abc, abcc, abccc, …
    h*imim 앞에 h가 없거나 하나 이상 존재하는 모든 문자열을 나타낸다.im, him, hhim, hhhim, …

     

  3. '+' 특수문자

    '+'는 바로 앞의 문자를 의미하여 그 문자가 하나 이상임을 나타낸다. '*'와 마찬가지로 앞에 한 문자가 있어야 하며 이 문자가 최소 하나 이상 존재하는 모든 문자열을 포함한다.

    사용예내용해당 문자열
    s+e문자 e앞에 s가 최소한 하나 이상 존재하는 모든 문자열을 나타낸다.se, sse, ssse, sssse, settle, …

     

  4. '?' 특수문자

    '?'는 바로 앞의 문자가 없거나 혹은 있음을 나타낸다. 예를 들면, s?e는 '?' 앞의 문자 s가 없거나 하나 존재하는 문자열 e나 se를 포함한다.

    사용예내용해당 문자열
    th?et와 e사이에 h가 하나 있거나 혹은 없는 문자열과 일치한다.te, the, their, lotte, …

     

  5. '^' 특수문자

    '^'는 바로 뒤의 문자열을 기준으로 이것과 동일한 문자열로 시작되는 것을 가리킨다.

    사용예내용해당 문자열
    ^TheThe로 시작하는 모든 문자열을 나타낸다.The girl is beautiful!, Theater, …
    ^a?bcbc나 abc로 시작하는 모든 문자열을 나타낸다.bc++ 3.0, abcdef), …
    ^.ee 앞에 한 글자가 존재하는 문자열로 시작하는 모든 문자열을 나타낸다.he, me, request, settle, …
    ^s.e?s와 임의의 한 문자로 시작하고 그 뒤에 문자 e가 하나 있거나 혹은 없는 문자열을 나타낸다.sa, sae, sb, sbe, …

     

  6. '$' 특수문자

    '$'는 문자열의 맨 마지막을 가리킨다.

    사용예내용해당 문자열
    a?bc$bc로 끝나는 문자열 앞에 문자 a가 없거나 하나 존재하는 문자열과 일치한다.eeabc, seebc, bc, …
    t.e$t와 임의의 한 글자, 그리고 그 다음에 e로 연결되어 끝나는 문자열과 일치한다.onthetoe, bctae, appetitte, …
    s?e+$첫 글자는 s나 e로 시작하고 하나 이상의 e로 끝나는 문자열과 일치한다.e, se, ee, eee, see, seee, …
    ^the$the로 시작해서 the로 끝나는 문자열과 일치한다. 즉, 이 경우는 문자열 자체가 the뿐인 경우에만 일치한다.the

     

  7. '[]' 특수문자

    각괄호 []는 [] 안에 있는 문자열 중에서 하나의 문자만을 의미한다. [] 안에서 범위를 지정할 때는 '-' 문자를 사용한다. 즉, [a-d]는 [abcd]와 동일하며 [0-9]는 [0123456789]와 같은 의미이다.

    사용예내용해당 문자열
    [ab]cdacd 또는 bcd를 포함하는 문자열과 일치한다.acd, tacde, "bcd", "tbcde", …
    ^[ab]cdacd 또는 bcd로 시작하는 문자열과 일치한다.acds, bcdt, acdsee32, …
    [a-z]영문 소문자 한 글자를 포함하는 문자열과 일치한다.a0c2ds, ta123cde, Student, …
    [a-zA-Z]영문 소문자나 대문자 한 글자를 포함하는 문자열과 일치한다.LINUX, 386AT, …
    [0-9]십진수 한 자를 포함하는 문자열과 일치한다.a0c2ds, ta123cde, 386, …
    ga[a-z]하나의 영문 소문자 앞에 ge를 갖는 문자열과 일치한다.LINgazUX, gazzett, …
    ^ab[ce]efabcef 또는 abdef로 시작하는 문자열과 일치한다.abcef0z, abdef386, …
    ^[a-zA-Z]영문자로 시작하는 모든 문자열과 일치한다.LINgazUX, abcef0z, …
    [a-z]+영문소문자 한 자 이상을 갖는 문자열과 일치한다.tgabcabcef, MySQL, …
    [aA][bB]ab, aB, Ab, AB를 포함하는 문자열과 일치한다.386ABIT, abcef0z, tgabcabcef, …
    ,[a-zA-Z0-9]$콤마와 하나의 영문자 또는 숫자로 끝나는 문자열과 일치한다.abdef38,6, 199,2, …

     

    만일 원하지 않는 문자를 제외한 나머지 문자를 가리킬 때에는 []안의 첫 문자로 '^'를 사용한다.

    사용예내용해당 문자열
    [^ab]cdacd와 bcd를 제외하고는 패턴 .cd와 같다. 즉, cd앞에 a나 b를 제외한 하나의 문자를 포함하는 문자열과 일치한다.ccd, scd, 018cd, tgcdcdabcef, gazcd18, …
    s[^ab]tsat와 sbt를 제외하고는 패턴 s.t와 같다. 즉, t 앞에 a나 b를 제외한 임의의 한 문자와 그 앞에 s가 있는 문자열과 일치한다.sct, sdt, tgcdsctda28, settle, …
    [^a-z]영문 소문자를 제외한 한 글자를 포함한 문자열과 일치한다.MySQL, 386sAB,IT, abcef0z, 199,2, …
    [^a-zA-Z]영문자를 제외한 한 글자를 포함하는 문자열과 일치한다.286sAB,IT, gazscd18, abcef0z, 199,2, …
    [^0-9]숫자를 제외한 한 글자를 포함하는 문자열과 일치한다.settle, gazscd18, LINUX, …

     

  8. '{}' 특수문자

    중괄호 {}는 {} 앞에 있는 문자나 문자열의 개수를 결정한다.

    사용예내용해당 문자열
    a{2}baab를 가진 문자열과 일치한다. 즉, {2}는 {}앞에 있는 문자 a의 개수가 2개임을 의미한다.aab, …
    a{2,}ba의 개수가 최소한 2개 이상인 문자열을 포함하는 문자열과 일치한다.aab, aaab, aaaab, …
    a{1,3}bb앞에 1개부터 3개까지의 a를 갖는 문자열을 포함하는 문자열과 일치한다.ab, aab, aaab, …

     

  9. '()' 특수문자

    둥근괄호 ()는 () 앞에 있는 글자들을 그룹화 한다.

    사용예내용해당 문자열
    a(bc){2}a뒤에 bc의 개수가 두 개인 문자열 abcbc를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과 일치한다. [bc]가 b 또는 c중 하나를 의미하는 것에 비해 (bc)는 bc를 하나의 그룹으로 처리한다.docabcbctor, tabcbc++, …
    a(bc)*a뒤에 bc가 없거나 하나 이상인 문자열과 일치한다.sea, abcd, abcbcbcbc, …

     

  10. '|' 특수문자

    '|'는 OR 연산자이다.

    사용예내용해당 문자열
    he|shehe나 she를 포함하는 문자열과 일치한다.he is handsome, she's gone, …
    (he|she)isis 앞에 he나 she를 포함하는 문자열, 즉 heis나 sheis를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과 일치한다. 
    (le|li)*ftft 앞에 le나 li가 없거나 하나 이상인 문자열과 일치한다.mlefto, lft, lelift, fclelelilefte, …
    mo(no)+mo뒤에 no가 하나 이상인 문자열과 일치한다.mono, monono, mononono, acmonoe, …

     

문자 클래스(character class)

패턴을 [a-z]나 [A-Z], [0-9]로 표현하는 대신 다음과 같이 문자 클래스(character class)로 간단하게 표현할 수도 있다.

  • [[:alpha:]] : 알파벳 문자 중 하나를 의미하며 [a-zA-Z], 또는 [a-Z]와 동일한 표현이다.
  • [[:digit:]] : 숫자 한 자를 의미하며 [0-9]와 동일한 표현이다.
  • [[:alnum:]] : 알파벳 문자나 숫자 중 하나를 의미하며 [a-zA-Z0-9]와 동일한 표현이다.
  • [[:space:]] : 공백 문자 ( )를 의미한다.

정규 표현식에서 특수 문자의 표현

지금까지 정규 표현식에서 사용한 여러 특수 문자를 특수 문자가 아닌 그 문자 자체의 의미로 사용하려면 특수 문자 앞에 역슬래시('\') 문자를 붙여 escape시켜야 한다. 정규 표현식에서 escape시켜야 하는 특수 문자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 [ ] $ ( ) | * + ? { } \

 

  • \*+ : 문자 '*'이 하나 이상 포함된 모든 문자열과 일치한다. 이것은 정규 표현식에서 사용하는 특수문자 '*'를 '\*'와 같이 escape시킴으로써 문자열에서 '*'가 포함된 문자열을 찾는다.
    예) *notice***, dictsh*eionary
  • \[RE:[1-9][0-9]*\] : "["와 "RE:", 그리고 0을 제외한 하나의 숫자와 0 또는 하나 이상의 0을 포함한 숫자, 그리고 "]"를 순서대로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과 일치한다. 즉, 이는 게시판에 답장 글을 올릴 때의 "[RE:12]"와 같은 패턴을 의미한다.
    예) [RE:9], [RE:21]*eionary
  • [*\/+?{}.] : "*"나 "\", "/", "+", "?", "{", "}", "."중 하나를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과 일치한다. 특수문자 []안에서는 위의 경우와 달리 예외가 적용된다. 즉, []안에서는 특수 문자를 문자 자체로 표현하기 위해 해당 문자를 별도로 escape시키지 않아도 된다.
    예) [RE:21]*eionary, turboc++, ce{le}brity, hello?, ac/monoe

출처 : 오픈코드스

'eclip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클립스 워크스페이스 변경  (0) 2013.07.05